HOME > 감각 운동기능과 학습  


IM 훈련은 계획 기능, 리듬 기능, 감각 통합을 강화시키기 위한 훈련이다. 이는 신경 심리학적 기능과 피질 조직화에 대한 이론과 일치하며 IM 훈련을 통해 집중력, 정신 정보 처리 기능, 인지 기능을 강화시킨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 저하와 관계되는 여러 임상적인 영역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또한 정신 정보 처리 기능과 집중력이 요구되는 다른 영역에서도 이들 기능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도움을 줄 수 있다.
타이밍과 리듬 기능은 인간의 기본적 능력이다. 이것은 여러 생물학적이고 학습 기능에 관여한다.
이것은 명백히 운동 계획, 순차적 처리 기능, 협응력에 관여되고, 다소 명백하지는 않으나 말하기, 의사소통 능력, 학업 성취와 같은 인지 기능에도 관여한다.
다행히도 IM 훈련은 타이밍과 리듬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 물론 운동, 음악, 댄스, 신체적/직업적 치료를 통해서도 타이밍과 리듬 기능이 개선되나 IM 훈련은 이들보다 더 직접적이고 근본적이고, 신경학적 수준에서의 훈련이다.

왜 순차적인 운동(Sequential Movement)가 학습에 중요한가?
순차적인 손 동작과 언어를 관장하는 영역이 같은 mechanism 을 갖고 있다. 즉 일반적인 영역과 생성 능력(generativity) 이 언어 능력을 창조하는데 사용되었다. 즉 도구를 만들고 사용하는 적절한 순서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부터 음소를 단어로 단어를 문장으로 구분하여 재조합 할 수 있게 되었다.